한신대학교 휴먼케어교육원 프로그램 안내
과정안내 | 세부 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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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일정 | 2025. 3.22(토) ~ 5.24(토), 오후 13:00 ~ 15:30 (총 2시간30분/ 10회) |
수업방식 | 대면 및 온라인 (대면 의무 3회 ) |
지원자격 | 생명존중, 생명윤리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가능 |
모집인원 | 35명 |
수업장소 | 한신대 휴먼케어교육원(서울) |
수강료 | 45만원 |
1 <생명존중교육 지도사> 이수증 (한국싸나톨로지협회), 한신대학교 총장 명의 수료증
2 한국싸나톨로지협회 국제공인죽음교육전문가(CT) 과정 진학 시 학비 감면 10%
수강생들은 한국싸나톨로지협회의 국제공인죽음교육전문가(CT) 과정에 진학할 경우, 학비의 10%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죽음교육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.
3 한신대학교 교수진의 직접 지도
해당 분야의 오랜 연구와 경험을 가진 한신대학교 교수진이 직접 강의를 진행하며,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깊이 있는 학습을 도와줍니다.
4 네트워킹 기회 제공
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수강생들과의 교류를 통해,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관련 분야에서의 협력 기회를 모색할 수 있습니다.
5 교육 자원과 자료 제공
한신대학교의 풍부한 교육 자원과 자료를 활용할 수 있으며, 수강생들은 최신 연구 자료와 사례를 통해 보다 심도 있는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.
<생명존중교육 지도사> 강의는 접수 기간 동안 한신대학교 휴먼케어교육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.
접수기간: 1월 27일 ~ 3월 20일
신청방법: 한신대학교 휴먼케어교육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.
문의: 신청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, 02)2125-0127 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.
주임교수 이석주 | 📄 학력 및 약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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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임교수 원미순 | 📄 학력 및 약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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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의교수 | 이석주, 원미순 교수 외 8명. |
1 인간 생명의 소중함과 생태환경과의 조화로운 공존의 의미를 죽음학에 기반한 철학과 지식을 통하여 성찰한다.
2 생명존중교육의 구체적 개념과 교육 대상 및 분야별로 적용되는 생명존중교육의 특징, 구성, 내용을 이해한다.
3 생명존중교육에서 가장 시급한 주제인 ‘자살’의 문제를 죽음교육적 접근을 통해 예방과 사후 대응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학습한다.
4 생명존중 의식의 고양과 사회의 생명존중 문화 조성에 기여하는 선한 의지와 전문적 실천력을 함양한다.
주차 | 일시 | 프로그램(제목) | 내용 | 교수진 | 수업방식 |
1 | 3/22 | 생명존중 교육의 필요성 | 죽음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생명존중의 의미 죽음교육에 바탕을 둔 생명존중교육 | 임병식 | 대면 |
2 | 3/29 | 생명의 탄생과 죽음 | 생명의 유한성과 한계 생명의 목적과 의미에 대한 철학적 논의 생명에 대한 생물학적, 심리학적, 사회적 고찰 | 신경원 | 대면 /비대면 |
3 | 4/5 | 자살, 말할 수 있는 죽음 | 우리나라 자살의 현황과 예방대책 자살의 이해, 자살에 대한 역사적·이론적 고찰 생명존중교육 지도사의 자세, 자살에 대한 나의 태도점검 | 손주완 | 대면 /비대면 |
4 | 4/12 | 생명존중과 인성교육 | 인성교육의 개념과 내용에서 생명존중 교육적 요소 및 실천 방안 이해 생명존중과 관계 회복의 근본으로서 공감, 소통, 배려, 협력에 대한 이해 | 원미순 | 대면 /비대면 |
5 | 4/19 | 애도의 관점에서 바라본 자살 예방과 자살 유가족 지원 | <상실-비탄-애도>의 개념 이해 비탄의 관점에서 바라본 생애주기별 위기 이해 자살 예방과 자살 유가족 지원을 위한 애도 실천 | 박미연 | 대면 /비대면 |
6 | 4/26 | 청소년 자살 이해와 생명존중교육 | 청소년 자살의 현황과 특징 이해 학생자살예방대책과 학교 생명존중교육(사회정서교육) 프로그램 이해 | 이석주 | 대면 /비대면 |
7 | 5/3 | 노인자살의 이해와 돌봄 | 노인 자살현황과 실태 건강한 노년기의 생명존중 교육 | 이윤주 | 대면 /비대면 |
8 | 5/10 | 예술치료 장면에서 다시 경험된 생명의 의미 | 죽음의 지점에서 ‘나’를 잃고 ‘나’를 찾다. 죽음으로 연결된 우리, ‘서로’로 살아가다. | 김정원 | 대면 /비대면 |
9 | 5/17 | 상실 유가족의 갈등을 지혜롭게 풀어가는 서클대화 | 자살 유가족을 어떻게 도울까? 실제 사례와 방법들을 함께 배우고 논의하는 자리 | 조난호 | 대면 |
10 | 5/24 | 가족을 잃은 상실자와 함께하는 애도의 대화 | 고통스러운 상실에 처한 사람이 경험하는 심리 과정에 대한 이해 함께 상실자의 애도 과정을 다룰 수 있는 대화방법 다루기 | 박재연 | 대면 |
1) 학술 : 저서, 연구 영역
- 저서 및 논문 연구
- 죽음교육학회 및 죽음교육아카데미 활동 및 저널지 발표
- 휴먼케어융합대학원 죽음교육상담전공 학위과정 진출
- 한국싸나톨로지협회 국제공인죽음교육전문가 (미국상담협회 ADEC) 과정 연계
2) 교육 및 강의 영역
- 초,중,고 각급학교 생명존중교육 활동(사회정서 프로그램 진행 등) 강사 활동
- 환경교육, 생태교육 등 생명존중 테마를 교육하는 각급 단체 및 기관에 강사 추천 및 활동
3) 사회적 역할 및 봉사영역
- 다양한 생명존중문화 조성 활동에 봉사 참여
- 교육, 보건의료, 사회복지, 심리상담 등의 현장에서 실천가로서의 업무 능력 제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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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신대학교휴먼케어교육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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